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리 아이 충치, 치과에서 실란트로 예방해 주세요

by 경배스토리 2021. 10. 20.
300x250

어린아이들은 치아가 자라나는 시점이기도 하고, 양치질도 서툴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서 충치가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특히 6세부터 나오는 어금니 영구치는 칫솔질이 잘 안돼 많이 썩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실란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충치 예방을 위한 실란트

 

어린이용 어금니칫솔
어린이용 어금니 칫솔

 

 

  • 충치 예방을 위한 칫솔질

대부분의 충치 50% 이상은 어금니의 맞닿는 면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6살 이후 아동들의 영구치가 나오는데, 이때 처음 나오는 어금니들은 표면에 틈도 많이 있고, 양치질도 하기 어렵게(사랑니처럼) 나기 때문에 많은 아동들이 충치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칫솔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영구치가 처음 나올 때는 영구치가 잇몸을 뚫고 나오기 때문에, 기존에 이와 높이가 맞지 않아서 칫솔질을 해도 잘 닿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때 충치를 예방하려면 어린이용 어금니 전용 칫솔을 준비하셔서 부모님께서 구석구석 잘 닦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란트치료과정
실란트 치료 과정

 

 

  • 실란트란?

위와 같이 아이들의 충치 예방에 첫걸음은 칫솔질입니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오늘 소개해드릴 실란트 치료입니다.

 

실란트란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동의 경우 어금니 표면에 틈이 많기 때문에 양치질이 어렵고 잘 관리 해 주지 않으면 영구치를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 칫솔질이 어려운 어금니 표면에 실란트라는 물질로 도포하여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실란트는 투명하고 옅은 치아색을 띠는 플라스틱 성분으로 쉽게 생각해서 레진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레진과 다르게 충치가 생긴 곳이 아닌 자연 치아만 시술을 하기 때문에 아프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하지 않습니다.

 

 

  • 레진과 다른 점

실란트와 레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충치의 유무입니다. 실란트는 아직 충치가 없을 경우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하는 치료 목적이고, 레진의 경우 충지를 제거한 후 그 부분을 메우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실란트의 경우는 레진과 다르게 치아 단면에 시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금니를 사용하다 보면 도포를 했던 실란트가 마찰에 의해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실란트 상황을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불소와 같은 예방법

아동들의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실란트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불소치료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불소 치료의 경우 실란트 치료와 달리 치아의 주변에 불소를 바름으로써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실란트와 마찬가지로 불소를 정기적으로 도포해주는 것은 충치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니 불소와 실란트 치료를 병행하여

아이들의 치아건강을 지켜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소의 경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치약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불소 함유가 1000ppm 이상인 치약을 사용하시면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동들의 경우 불소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좋지 않기 때문에 치약을 짤 때는 콩한 쪽 정도의 양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란트 치료 과정

 

  • 치료 부위

치료 부위는 대부분에 치아를 해주면 좋지만, 많은 사용에 의해 자주 닿는 어금니 부분을 중점으로 치료해주시면 좋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위아래(양쪽) 어금니 4개와 그 앞니 4개(1대구치, 2대구치) 위주로 치료를 해주시면 됩니다.

 

 

  • 치료 시간

치아를 갈거나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시술로 진행되며 약 5분 정도면 충분히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 영구치가 나오는 6세 이상부터 

아이들의 어금니는 6세가 지나는 시점부터 영구치가 맹출 된다고 합니다. 맹출이라는 말은 영구치가 잇몸을 뚫고 나오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6세가 지난 시점에 영구치가 맹출 했다면 실란트 시술을 상담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치료 후 관리

실란트는 치아 단면에 치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젤리나, 껌, 떡, 엿과 같은 끈적한 음식을 먹다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아이들의 이에 문제가 없는지 부모님들께서 확인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 통증 정도

실란트는 온전한 치아에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아픔이나 통증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치료하기 전 물세척이나, 소독 같은 약간의 치과적 과정이 있으니 치과를 무서워하는 친구들은 아이들이 놀랄 수는 있다고 합니다. 

 

 

18세 이하 건강보험적용(10% 본인부담금)

 

1,2 대구치 사진
1,2대구치 사진

 

 

  • 양쪽 위아래 어금니(1,2 대구치)에만 적용

실란트는 충치예방차원에서 이뤄지는 시술이기 때문에 18세 이하 아동, 청소년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만 모든 이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1대구치와 2대구치로 어금니와 그 앞니를 이야기합니다. 위아래 오른쪽, 왼쪽 치아를 모두 합쳐 8개의 치아에 대해 실란트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실란트 비용(대략 10000원 미만)

치아 하나당 실란트 비용은 지역별, 도시별로 다르겠지만 보험이 적용이 되어 대부분 10000원 미만에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과 비용 치고는 크지 않은 비용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아이들의 충치를 예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아이들의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실란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란트는 딱히 주기가 없이 떨어지게 되면 다시 진행해 주는 것이 좋으니 아이들의 어금니가 잘 성장하고, 칫솔질이 바르게 될 때까지 관심을 갖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 어금니에 틈이 많은 경우도 시술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글을 잘 읽어보시고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