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알레르기성)비염 호호바 오일로 관리하기

by 경배스토리 2021. 10. 13.
300x250

환절기만 되면 꽃가루, 먼지, 기온의 변화로 인해 비염 증상이 심해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름 그대로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요. 오늘은 상처회복과 보습에 좋은 호호바 오일을 통해 집에서도 가능한 비염을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호호바 오일로 비염 관리하기

만성 비염의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 정해진 순서대로 코 속 환경을 관리해 줍니다. 먼저 기계를 통해서 콧물을 제거하고, 따듯한 물로 코 안을 보습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약이나 침을 통해서 상처부위의 치료와 혈자리를 자극해 줍니다.

 

이와 비슷한 원리로 집에서도 코를 관리해 준다면 만성비염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보습과정에서 호호바 오일을 통해 관리를 해주면 상처회복과 보습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화장실에서 코를 잘 풀기

따뜻한 물을 받아놓고, 코안을 스팀 해줘서 혈관이 확장하여 코가 넓어지게 만들어줍니다. 코를 풀 때는 한쪽씩 번갈아가며 풀어주며, 압력으로 인해 자극이 가지 않게 살살 풀어줍니다. 모든 축농을 풀 수는 없으니 일정량이 나올 정도만 풀어줍니다.

 

2. 코안을 보습해 줍니다. = 코 훈증

따듯한 물을 받아놓게 되면 수증기가 발생하는데, 이 증기를 코로 들이마셔서 이완을 가져옵니다. 피부 세안을 하고 로션을 바르듯이, 수증기로 코안을 보호해 줍니다.

 

3. 오일을 발라줍니다.

온도와 습도의 유지를 도와주기 위해 오일을 발라줍니다. 호호바 오일은 상처치료와 보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기 전 1,2번을 수행한 후 오일을 발라줍니다. 면봉을 통해서 코 안쪽에 오일을 꼼꼼히 발라주고 취침을 합니다.

 

보습에 호호바 오일을 사용하는 이유

호호바 씨앗에서 추출한 호호바 오일은 유분 함류량이 50%가 넘어 보습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식물성 오일이기 때문에 냄새나 화학적 알레르기 반응도 적어 콧속에 바르기에 유용합니다.

 

또한 주요 성분인 비타민 E는 상처 회복에 효능이 있어, 자주 코를 건드려서 상처 난 콧속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 보습을 위해 사용하는 바셀린이나 아로마 오일 제품들은 향이 강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덜 자극적이고 적당한 향을 지닌 호호바 오일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호호바 오일은 우리의 피지와 비슷한 성분으로 이뤄져 있어, 호호바 오일을 바를 경우 우리 몸은 피지가 분비된 걸로 착각해 피지 분비도 줄여줍니다. 그래서 코 안 쪽뿐만 아니라 겉면에 바르게 되면 블랙헤드도 같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비염이라는 것은 코에 염증이 생기는 모든 증상을 얘기합니다. 만성 비염은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예민도가 높아져 일상생활에서 비염을 경험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매일 똑같이 마시던 먼지나 꽃가루를 갑자기 바이러스로 인식하게 되는 것을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신체의 특별한 변화는 없지만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약해지거나, 민감해져 발생하게 되는데 알레르기 반응이 없었던 사람도 어느 순간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이유도 이에 속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이 생기게 된다면 초기에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반응이 있는 알레르기에 대한 약을 섭취해서 알레르기를 체계적으로 둔감화를 시키면 이후 신체의 알레르기 증상이 호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성 비염의 경우 자신이 취약한 알레르기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처방으로 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비염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방법으로 알레르기 검사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의 종류

바이러스성 비염  = 코감기

감기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해 발생하는 콧물, 재채기도 하나의 비염으로 바이러스성 비염이라고 부릅니다. 코감기,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으로 인한 비염 = 화농성

코를 파거나, 호흡을 통해서 특정한 세균이 코로 들어오게 되어 생기는 비염을 화농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코에서 세균에 대한 방어적인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노란색 콧물이나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통한 비염 = 염증성 비염

아이들의 경우 귀나, 코의 어떤 것을 숨기는 것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비비탄 총알이나, 콩, 휴지를 돌돌 말은 것과 같이 둥근 물체를 코에 숨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이물질을 제거하지 않고 지내다 보면 염증성 비염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들에게서 비염이 나타나는 경우 이러한 염증성 비염이 있을 수 있으니 콧속 환경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알러지성 비염 = 만성비염

알러지성 비염은 위에서도 살펴봤듯이 면역체계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비염으로 만성비염이 될 가능 성이 높습니다. 특정 물질이나 반응에 대한 코 간지러움, 콧물, 재채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 알레르기 반응 검사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적 차원에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검사는 60가지 정도의 알레르기 발생 물질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 있는지 살펴보는 검사로 혈액검사를 통해서 판단합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검사를 통해 반응이 나타나는 알레르기원을 찾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만성 비염도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이 반응하는 알레르기원을 찾는다면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만성 비염이 생기는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면역체계가 예민해지고 민감해진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역계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의 면역을 결정하는 것은 장 내 환경, 체온, 자율신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를 위한 음식을 먹는 것이 면역체계를 보호하는 방법이고, 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

뿌리채소들은 따듯한 성질을 띄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해 준다면 몸의 온기와 면역체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의 종류에는 무, 당근, 우엉, 생강, 도라지 등이 있습니다.

 

해조류 

해조류에는 Fucoidan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세포 조절이나 항알레르기, 항바이러스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미역, 다시마, 톳과 같은 해조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염에 있어 피해야 할 음식은 면역체계를 괴롭히는 것들입니다. 대부분의 밀가루, 튀김, 인스턴트의 음식은 장 내 환경을 어지럽히는 원인이기 때문에 이러한 식품을 줄이는 것도 면역체계의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염에 좋은 혈자리

비염의 예방과 더불어 좋은 혈자리를 눌러주는 것은 알레르기성 비염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볼펜 끝이나 뾰족한 도구를 사용해서 혈자리를 눌러주면 더욱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비염혈자리
비염 혈자리

 

영향혈(향기를 환영하는 혈자리)

영향혈은 향기를 받아들인 다는 뜻으로 혈자리를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코가 뚫리는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영향혈 부위에는 부비동이라고 하여 콧물이 머물러 있는 장소를 자극하기도 하는데, 혈자리를 자극해 주면 코가 막혔을 때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치는 아래쪽 콧볼에서 광대 쪽으로 1cm 정도 움직이는 지점부터 하여, 콧 등뼈에서 광대 쪽으로 1cm 되는 지점까지라고 볼 수 있다. 콧등 뼈 쪽은 상 영향혈이라고도 합니다. 혈자리를 찾는 게 어렵다면 코를 기준으로 대각선 위아래로 자극해 주면 됩니다.

 

상성혈

상성혈은 이마 쪽 머리 중간 부분에서 두피 쪽으로 손가락 한마디 정도 들어간 지점을 말합니다. 두통, 현기증, 고혈압에도 효능이 있으며 비염, 축농증 등 질환이 있을 때 눌러주면 좋습니다.

 

곡지혈

곡지혈은 코뿐만 아니라 대장, 얼굴, 목, 어깨, 팔, 위장 등에 모두 좋은 혈자리로, 많은 기관의 혈이 지나가는 자리라서 비염 외에도 눌러주시면 몸에 이로운 곳이니 자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곡지혈의 위치는 팔을 굽혔을 때, 전완근과 이두근 사이에 접히는 지점을 말합니다.  

 

만성비염과 호호바 오일 정리

이렇게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한 관리와 예방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호호바 오일을 통해 집에서도 코 안쪽 보습을 잘해주시고,  혈자리와 음식관리를 통해 추가적인 예방을 하시길 바랍니다. 환절기 비염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