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40대 노안의 시작과 노안 수술에 대해 알아보기

by 경배스토리 2021. 10. 18.
300x250

어느 날 눈이 침침하고 가까이 있는 글씨가 안 보이게 되면 '내가 노안인가?'라는 생각해봅니다. '40대인데 무슨 노안이겠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노안은 40대는 물론 30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40대부터 돋보기안경, 다초점 안경을 바로 써야 하는 것일까요?

 

 

 

 

노안이란?

 

  • 노안이란?

노안이라고 하는 것은 글자 그대로 늙게 되어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뜻합니다. 어느 순간부터 가까이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고, 눈이 피곤하고, 눈이 건조하거나 반대로 너무 촉촉하거나 하는 순간이 옵니다. 100%의 원인은 아니지만 모두 노안이 왔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들입니다.

 

 

수정체조절력감소
눈의구조와 노안

 

 

  • 노안의 원인

노안의 원인은 노화입니다. 우리 몸에서 노화가 가장 빨리 시작되는 부분이 눈이며, 눈은 20살을 기점으로 모두 성장을 하고 25살 정도가 되면 노화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눈은 지금 이 순간에도 점점 노화되고 있습니다. 결국 노화로 인해 눈에 수정체를 조절하는 조절력이 줄어들게 되고 수정체가 더 이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노안이 됩니다.

 

수정체는 각막과 더불어 우리가 보는 물체에 굴절을 가져오는 기관으로 수정체의 조절을 통해 가깝고 먼 사물을 번갈아 가며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안의 수술이라고 하는 것은 이 각막을 치료하는 방법과 새로운 인공 수정체를 넣는 방법 두 가지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안수술에 대해서

 

  • 레이저 수술

레이저 수술은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수정체를 대신해서 각막 중심을 볼록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가까이 있는 책을 보기 위해서 볼록렌즈나 돋보기를 사용하듯이, 레이저로 각막의 주변을 쳐내어 각막 중심을 볼록하게 만들어 주면 돋보기를 보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라식수술과 마찬가지로 각막을 절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각막 상태를 살펴보고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최근엔 기술이 좋아져서 저렴한 비용과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한번 레이저 수술을 하고 나면 각막이 손실되기 때문에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치료나 수술에 있어서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 고주파 치료

고주파 치료의 원리도 레이저 수술과 똑같이 각막을 볼록하게 만들어 주는 치료 법입니다. 대신 각막을 깎는 것이 아닌 고주파를 통해 수축시켜 볼록한 모양을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 

 

레이저 수술과 달리 각막을 자르지 않기 때문에 합병증이 적고, 각막을 제거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 시력의 상황을 지켜보고 추가적인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초점 인공수정체

인공 수정체는 노화로 인해서 기력을 다한 수정체를 대신해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기본 인공수정체가 들어가게 되면 기존의 수정체와 달리 두께를 조절할 수 없어서 다양한 시력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다초점 인공 수정체입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특징은 하나의 시력을 가진 렌즈가 아닌 아닌 겹겹이 층별로 쌓인 렌즈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어떤 사물을 볼 때는 동공이 커지거나 작아지는데, 동공의 크기에 따라 겹겹이 쌓인 렌즈를 통해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볼 수 인식하며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중거리 부분에 빛 번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운전이나 야간 보행 시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 양쪽이 다른 시력을 만드는 원리

레이저, 고주파, 인공수정체 치료 모두 눈의 상태를 고려하고, 자신의 삶에 있어서 근거리를 우선시할지 원거리를 우선시할지 판단하여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노안 수술은 양쪽의 시력을 다르게 만드는 수술의 원리입니다. 노안 수술에는 단안 수술비용만 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것이 양쪽 시력을 다르게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나온 결과입니다.

 

노안수술은 주시 안(주로 쓰는 눈)은 원거리에 맞춰 놓고 비주 시안을 근거리에 맞춤으로써, 일생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눈은 한쪽 눈의 시력이 0.7만 되더라도 일생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시 안으로 생활을 하고 비주 시안으로 근거리의 사물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노안 수술의 핵심입니다.

 

 

노안 교정 수술 보험

 

노안 교정 수술은 2010년대만 하더라도 치료의 목적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의료 기술이 좋아짐에 따라 노안은 시력교정술로 분류가 되었고, 대부분의 보험이나 건강보험에서도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수술의 가격은 지역이나 병원의 크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2~3군데 병원을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노안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노안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수술들은 정보의 제공을 위한 것이지 권유는 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수술이나 시술을 통한 결과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노안이 심해진다면 돋보기안경이나 다초점 안경을 먼저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글에서는 돋보기안경과 다초점 렌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발바닥의 통증은 X-ray나 CT로도 찾을 수 없는 개인만이 느끼는 고통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겪어보지 않는 이상 그 아픔을 알기 어렵다고 하네요. 오늘은 발바닥 통증의 원인과 증

doryongnyo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