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주부님들이 골프 엘보를 주의해야 되는 이유

by 경배스토리 2021. 11. 12.
300x250

혹시 골프선수들이 골프 엘보 부상으로 인해 시합에 출전하지 못했다는 기사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골프 엘보는 선수보다는 일반인, 특히 골프가 취미이신 분, 집안일에 바쁜 주부님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왜 그런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엘보란?

 

골프엘보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골프를 치는 선수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통증이 나타나서 이름을 골프엘보라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골프엘보의 증상이 비단 골프 선수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골프엘보의 증상은 팔과 팔꿈치가 연결되는 부분의 근육이 팔꿈치 안쪽 부분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통증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팔을 펼 때나 구부릴 때 팔꿈치 부위가 시큰거리거나 세수를 할 때 손이 잘 안 구부러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테니스_팔꿈치 엘보 증상
팔꿈치 엘보 증상(출처:백세시대)

 

 

  • 골프 엘보 원인

골프엘보의 원인은 큰 범위에서 손목의 과도한 사용이라도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오른쪽 사진을 보면  팔꿈치 안쪽의 근육은 손목을 펴거나 뒤집는 근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손목을 과도하게 펴거나 뒤집는 반복적인 손목의 사용으로 인해 팔꿈치(내측상과)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주된 골프엘보의 원인입니다.

 

반복적인 잘못된 골프 스윙 연습은 손목에 미세한 무리를 지속적으로 주기 때문에, 골프를 처음 치시는 초보 골퍼분들은 자세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서 손목에 잘못된 힘을 사용하여 골프 엘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집 안일을 많이 하시는 주부님들이나 식당 서빙을 하시는 분들에게서 골프 엘보의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 분들은 주로 하시는 집안일, 걸레 짜기, 칼질, 무거운 냄비를 드는 행동으로 손목에 지속적인 무리는 주는 행동입니다. 골프만이 아닌 손목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동들은 골프 엘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테니스 엘보란?

골프엘보와 같이 다니는 증상으로 테니스 엘보가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골프엘보와 반대로 바깥 팔꿈치에 염증이 생겨 팔꿈치에 통증을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바깥쪽이라 하여 외측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테니스의 백 스트로크 시 바깥쪽 손목과 팔꿈치에 붙어있는 근육들이 비틀리면서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팔꿈치에 큰 아픔을 주는데요. 이러한 자극이 계속되어 테니스 선수들이 주로 이러한 통증을 느낀다 하여 테니스 엘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테니스 엘보의 원인도 골프엘보의 원인과 비슷하게 손목에 무리를 주는 형태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테니스 엘보이지만 골프를 쳐서 생길 수도 있고, 손목을 자주 쓰는 일이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골프엘보와 같이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주부님들이 골프엘보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

 

 

  • 손목을 자주 쓰기때문에 위험하다

위에서 잠깐 설명했듯이 골프엘보는 골프를 쳤을 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손목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주부님들이 골프엘보 증상을 겪는 숫자가 더 많다고 합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한 손으로 냄비를 들어야 할 때도 있고, 아이를 업을 때 손목에 힘을 줘야 하기도 하고, 장을 보고 올 때 무거운 짐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어머님들의 손목은 남아날 때가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조금의 통증만 있겠지만, 점점 누적이 되다 보면 50~60대가 되었을 때 세수도 하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지금부터 손목에 대한 관리를 하셔야 이유입니다.

 

 

  • 힘을 쓰는 방법을 모른다.

글을 쓰고 있는 저도 마찬가지지만, 우리가 물건을 들거나 손목을 쓸 때 제대로 된 방법으로 힘을 쓰는 것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습니다. 특히 남자아이가 있으신 주부님들은 아이들이 업어달라고 할 때 남자아이라 엄청나게 무겁지만 악으로 아이를 업어줄 때가 많습니다. 

 

정확한 힘의 효율적인 사용이 아닌 무리하고 과도한 사용이 몸에 습관처럼 배어있기 때문에 근육이 아닌 인대나 힘줄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고 이러한 결과로 팔꿈치 통증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힘의 사용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근육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늘어난 힘줄이나 찢어진 인대는 근육의 강화와 시간의 흐름을 통해 자연적으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올바른 습관과 운동이 동반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프엘보의 치료도 수술이나 시술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아닌 근육의 강화를 통해 운동으로 이겨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프엘보 운동법

 

  • 골프엘보 운동법

다른 증상들은 자가진단을 통해서 내가 느끼는 통증이 질병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골프엘보와 같이 팔꿈치의 통증을 느끼게 된다면 인대나 힘줄에 무리가 갔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자가진단의 필요 없이 즉시 운동을 통해 완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은 알게 모르게 매일매일 사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강화해주지 않는 이상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운동을 통해서 팔꿈치 통증을 해결하시고, 지속적인 관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골프엘보 운동법

 

 

- 골프 엘보 운동법

 

골프 엘보의 치료를 위한 운동법은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골프엘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팔 안쪽 근육을 강화시켜줘야 하는데요. 일반 보디빌딩 운동과는 달리 치료의 목적이기 때문에 가벼운 아령으로 손목이 90도 이상 꺾이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완성 손목운동을 실시해주면 좋습니다.

 

 

1.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책상 정도의 위치에 손을 댑니다.

 

2. 손목이 책상보다 조금 밖으로 나오게 손을 놓아줍니다.

 

3. 손에 가벼운 아령이나 생수통을 들어줍니다.

 

4. 아령을 쥔 손목을 말아 쥐면서 손목 안쪽 근육을 수축시켜주고, 다시 바깥쪽으로 피면서 이완시켜줍니다.

 

5. 이완이 될 때 인대의 치료효과가 높다고 하니 천천히 이완을 해줍니다.

 

6.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하루에 2~3회 20~30회씩 실시해줍니다.

 

 

골프 엘보우는 병원에 가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손목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호전이 되는 치료법이 없습니다. 잠깐의 찜질이나 침은 통증의 완화를 가져오지만 원인의 해결은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병행하셔서 근육의 활성화와 올바른 힘의 사용을 통해 골프엘보를 극복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을 도와줄 뒤꿈치 운동

 

기립성 저혈압 원인을 도와줄 뒤꿈치 운동

우리 어머님들은 겨울철이 되면 앉았다 일어나는데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시는데 이러한 증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빈혈기가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기립성 저

doryongnyo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