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월세 선불 후불 계약 차이 알아보기

by 경배스토리 2022. 9. 6.
300x250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에 들어가는 신입생이라면 자취방을 얻는 즐거움이 큽니다. 하지만 월세, 보증금과 같은 경제적 관념을 지녀야 하는 책임도 따릅니다. 특히 원룸 계약 시 월세가 선불인지 후불인지 분명히 알고 있어야 나중에 방을 뺄 때 집주인과 큰 문제없이 방을 뺄 수 있습니다.

 

월세의 선불과 후불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본문 내에 월세를 줄일 수 있는 꿀팁에 소개해뒀으니 오늘 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월세 선불, 후불의 차이

월세의 선불과 후불의 차이를 알기 전에 선불이 맞는지 후불이 맞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법에는 월세에 대해 선불, 후불을 명시한 법령은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월세는 임차인과 임대인 사이의 계약을 통해 선불, 후불을 정하면 됩니다.

 

사실 월세를 선불로 내는 것과 후불로 내는 것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돈을 지불하는 시기보다는 더 중요한 것은 마지막 달 월세를 어떻게 할지 정하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는 월세는 한 달 금액을 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방을 빼는 달에는 한 달을 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방을 빼기 전 집주인과 월세에 대해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달 월세 절약하는 법

 

마지막 달의 월세를 절약하려면 월세 내는 방식이 선불이건 후불이건 살았던 일수만 따져서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월세날에 한 달치를 모두 내기 때문에 막달에 모든 금액을 지급하는 것은 손해를 보는 행위입니다.

 

조금이라도 월세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마지막 달 월세는 집주인과 직접 연락하여 이사 전까지 날짜를 따져 일일 계산한 금액으로 내도록 조율하거나 통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일할 계산법(출처 : 부티비TV 유튜브)

 

원래 월세라는 것은 빌려준 집에 점유 및 거주를 한 행위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마지막 달 월세에 대해 일일 계산을 하여 지급하는 것은 임차인의 권리입니다. 사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당당히 말을 해야 피 같은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돈에 관한 이야기라 말하는 것이 불편해서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꼭 이사를 하기 한 달 전 미리 집주인과 연락하여 마지막 달에 대한 월세를 조금이라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월세 일할계산 어플 다운로드)

 

안 받으면 손해인 월세 지원금

 

월세 선금과 후금에 해대서 알아봤습니다. 결국 선불과 후불의 이야기는 월세를 절약하기 위한 마음에서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월세를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년 월세 지원금

월세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부의 지원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중 가장 좋은 것은 청년에게 주는 월세 지원금입니다. 청년이란 만 19세에서 34세 이상의 국민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월세 지원 조건에 충족하는 경우 10개월간 매월 20만 원의 월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원룸 월세 가격이 기본 40~50만 원 선인 것을 감안할 때 약 50% 정도의 월세를 지원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기본 직장인 한 달 점심값이 15~20만 원인 것을 생각하면 식비의 고정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은 지역별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나라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의 맞는 지원금 찾아 빠르게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귀찮은 분들을 위해 몇몇 도시에 링크를 남기니 미리 대상 여부가 가능한 지부터 파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월세지원자격 조회

 

 

청년 보증 월세대출

두 번째는 청년 보증 월세대출입니다. 이 제도의 경우 월세지원금을 받지 못한 청년들에게 좋은 대출방법입니다. 청년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으로 조건 충족 시 매월 50만 원씩 1200만 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25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기한이 지난 후에 한 번에 돈을 갚으면 되는 지원입니다.

 

청년 보증 월세대출이 좋은 이유는 돈을 모아야 하는 시기에 맞춰 돈을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 8년까지 는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내도 되며, 갚는 햇수도 3~5년 안에만 분할 상환하면 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에게는 월세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청년 월세자금 보증 자세히 알아보기

 

장기수선충당금(오피스텔, 아파트 경우)

마지막으로는 월세를 절약한다기보다는 숨겨있는 관리비를 찾는 방법입니다. 2년 치 관리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장기수선충당금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이란 오피스텔이나 아파트의 경우 공동의 시설(엘리베이터 수리, 외관 페인트 작업 등)의 관리를 위해 미리 돈을 걷는 것입니다. 

 

우리가 미래의 위험을 대비해 보험을 드는 것처럼, 장기수선충당금도 건물의 수선이나 보수를 위해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입니다. 이 금액은 건물의 보수나 수리, 작업에 사용되는 돈이기 때문에, 건물의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면 사용되지 않고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사 시에 사용하지 않은 장기수선충당금은 무조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피스텔이나 아파트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원룸이나 다가구 주택 사용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이사 전 관리실이나 경비실을 통해 장기수선충당금 정산을 요청하면 내역서와 함께 장기수선충당금을 받을 수 있으니, 이 금액이 생각보다 적지 않으니 몇 달치 월세만큼 절약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선불과 후불 계약서에 꼭 적어놓기

월세를 선불, 후불로 정하는 것은 집주인과 정하기 나름이지만 이때 계약서상에 선불인지 후불인지 확실히 적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하는 시점은 1년 내지 2년 전의 과거이기 때문에, 방을 뺄 때가 돼서 월세 지불방법에 대한 내용을 기억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집주인들도 하나의 방을 세를 주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월세가 선불인지 후불이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계약서에 월세를 내는 것이 선불인지 후불인지 적어놓지 않으면, 나중에 방을 뺄 때도 헷갈려 이중으로 월세를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이 되어 월세를 선불로 내고 있었다고 말로 얘기 하기보다는, 계약서상의 적혀있는 게 더 정확하 때문에 나중을 위해서라도 꼭 선불과 후불의 내용을 적어놓으시길 바랍니다.

 

500 50 5의 뜻

마지막으로는 집을 구하게 되면 정말 많이 보는 숫자 표시인 500/50/5의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거까지 알려줄 필요가 있나 싶지만 처음 집을 구하시는 분들은 이 숫자가 어떤 것을 뜻하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00 = 보증금

처음 500이 뜻하는 의미는 보증금입니다. 일단 이 숫자들의 단위는 만원입니다. 즉 500은 500만 원이 보증금이라는 뜻입니다. 보증금은 집을 내어주는데 보증이 되는 돈입니다. 이 보증금은 집주인들이 월세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생겨난 금액입니다.

 

매달 50만 원에 월세 계약을 했는데, 월세를 내지 않는 경우 집주인은 돈을 못 받습니다. 이 경우 보증금에서 월세를 차감해 집주인들의 재산권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50 = 월세

50만 원이 뜻하는 것은 월세입니다. 한 달 동안 사는 비용을 뜻합니다. 원룸의 경우 기본 30만 원으로 시작하지만 집의 컨디션이나 부대시설에 따라 50~60만 원의 월세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5 = 관리비

마지막 5가 의미하는 것은 관리비입니다. 관리비라는 것은 계단 청소비, 인터넷비, 각종 수리비들을 포괄하는 비용입니다. 최근에는 월세 계약 시 신고를 해야 되는 제도가 생겨 월세를 줄이고 관리비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관리비가 10만 원 이상인 월세방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방을 구하는 입장에서는 손해 보는 것이 아니니 관리비가 제대로 사용되는지만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월세 선불 후불 계약 차이 정리

오늘은 월세 선불과 후불의 차이와 월세를 절약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회 초년생에게 월세를 줄이는 것만큼 효율적인 재테크는 없습니다. 부족하지만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부자가 되는 초석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 쓰는 통장에 잠자는 돈 찾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