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안 쓰는 통장에 잠자고 있는 돈 찾는 법

by 경배스토리 2021. 8. 31.
300x250

2021년 3월 기준 안 쓰는 통장에 잠자고 있는 돈, 즉 휴면계좌의 규모가 약 2조 700억 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큰 금액은 약 16억 원으로 내가 모르는 돈이 어딘가에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통장이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숨겨진 돈 찾으시길 바랍니다.

 

 

내 휴면예금계좌 찾는 법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 안 쓰는 통장을 찾아 내 통장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계좌 조회를 하면 은행별로 상세내역도 알 수 있어, 얼마가 있는지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서비스 이용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하면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안 쓰는 통장 조회하기

 

서민금융진흥원-휴면예금조회
서민금융진흥원_휴면예금조회화면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전국 은행 연합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로 2021년 기준으로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무거래 계좌가 조회되며, 은행, 보험사,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에 등록된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간단하게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 진흥 원가 마찬가지로 휴면계좌가 온라인에 등록되어 있으면 휴면예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안 쓰는 내 통장 확인하기

 

안 쓰는 통장 돈 받는 법

 

 

☞서민금융진흥원에 휴면계좌가 등록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휴면계좌를 검색해서 나오는 경우, 온라인상에서 예금을 계좌이체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순서 :  서민금융진흥원 접속  -> 휴면예금조회 -> 출연 휴면예금 조회 

 

위의 순서로 접속을 하게 되면 휴면계좌 조회 후 예금이 신청 가능합니다. 자세한 조회 및 지급신청 방법은 아래내용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 신청 따라 하기

 

서민금융진흥원에 휴면계좌가 등록되지 않은 경우

휴면계좌가 등록이 안 됐을 경우,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각 지점으로 방문해 휴면계좌를 확인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계좌 복구를 해야 합니다. 휴면계좌를 복구하는 방법은 계좌를 개설하는 것과 동일한 절차로 이뤄집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바로 등록이 되니 빠르게 복구하여 잠자고 있는 돈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흔히 발생하는 휴면예금의 종류

휴면예금에는 일반 은행에서 자고 있는 예금이나 적금, 보험 만료 시 환급금 등이 있지만 의외로 많이 찾지 않는 휴면예금 종류가 있어서 마지막으로 예금종류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스쿨뱅킹 계좌

스쿨뱅킹은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급식비, 현장학습 비등 교육에 필요한 학습비용을 자동이체로 연결해 두는 계좌를 스쿨뱅킹 계좌라고 합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들 교육비를 따로 납부하는 게 아니라 계좌를 통해 자동이체 하기 때문에, 자녀들이 졸업을 하면 스쿨뱅킹 계좌를 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 만원 단위로 입금을 하기 때문에 잔여 금액이 많이 남아있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 보면 적지 않은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군인 급여통장

군인 급여통장은 군대를 다녀온 남성이라면 가지고 있는 통장입니다. 군대에서는 입대를 한 장병들에게 한 달에 일정 금액을 월급으로 지불하는데요. 통장이 없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급여를 위해 통장을 개설하게 됩니다. 약 2년 정도 급여 통장을 사용하게 된 후 제대를 하게 되면 급여 통장은 기억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군인 급여통장에는 작게는 몇 천 원에서부터 크게는 몇 십만 원 단위로 예금이 남아있다고 하니 군계좌를 개설하신 분들이라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휴면 보험금

휴면 보험금이란 보험을 가입한 후 정해진 계약기간이 지났거나, 만료된 경우 지급돼야 할 배당금이나 보험금을 말합니다. 대부분 보험이 만료된 경우에 개인에게 통보가 되지만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험 배당액의 경우는 규모가 있기 때문에 예금을 확인해 보시고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생명보험협회에서는 숨은 보험금 서비스를 제공해 빠르게 조회가 가능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안 쓰는 통장에 잠자고 있는 돈 찾는 법 정리

오늘은 안 쓰는 통장에 잠자고 있는 휴면예금 찾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나도 혹시 있을까 하는 마음에 검색해 보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통해 꼭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에서 숨겨진 휴면예금, 보험금 찾기

쿠팡물류센터 알바 신청 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