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여름철 실내 에어컨 냄새의 원인과 증상 해결 방법

by 도롱뇽2 2021. 8. 23.
300x250

지구 온난화로 인해 평균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여름철 더위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여름철 에어컨은 이제 필수품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가끔씩 에어컨에서 나는 쉰 냄새는 작동을 꺼리게 만들곤 합니다.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에어컨의 냉기와 물기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에어컨을 틀자마자 쉰 냄새가 나는 분은 본문 내에 정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자세한 실내 에어컨 냄새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나는 이유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에어컨 속 냉기와 물기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하는 여름철은, 에어컨을 작동하다 끈다고 해도 기계 안에 냉기가 남습니다. 이때 냉각판으로 맺혀있던 물과 냉기로 에어컨 속 환경이 습해지게 됩니다.

 

습한 에어컨 속은 곰팡이가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우리가 화장실이나 싱크대에 물기가 잘 제거되지 않는 경우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에어컨 속도 마찬가지입니다. 습하고 물기가 있는 환경에선 에어컨 날개나 안쪽 기계에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두 번째 이유는 집안의 가구나, 가죽, 음식 냄새가 냉각판에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의 원리는 집안의 더운 공기를 흡수해서, 냉매가스를 통해 다시 차가운 공기로 바꿔 집안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때 집안의 공기를 흡수하면서 가구, 가죽, 음식 냄새가 에어컨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다 보면 냉각판에는 다양한 냄새의 입자가 붙게 되고, 알 수 없는 냄새(쉰내)가 나게 됩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를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에어컨 작동을 멈출 땐 항상 송풍 기능으로 에어컨 내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에어컨에서 송풍의 기능은 일반적인 선풍기의 역할로, 기계 속 남아있는 냉기나 물기를 말리기 말려줍니다. 송풍은 차가운 바람 없이 기계의 날개만 돌기 때문에, 바깥 기계(실외기)를 사용하지 않아 전기세 없이 에어컨을 말릴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에어컨을 끈 후 10분 정도 송풍 모드로 변환해 기계 내부의 공기를 말림으로써, 에어컨의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선풍기사진
송풍모드로 말리기

 

만약에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에어컨이 냉, 난방 기능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난방기능을 통해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냄새가 난다 싶으면 하루 날을 잡아 난방을 강하게 틀면 곰팡이 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난방의 기능을 작동하면 기계 안은 상대적으로 덥고 건조한 바람이 머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에어컨 내부가 뽀송해지고, 습기가 없어져 곰팡이가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또 있던 곰팡이도 제거할 수 있어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여름철에는 에어컨 내부에 찬기와 물기가 있기 때문에, 난방기능을 길게 사용해 물기를 말릴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시간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기로 셀프 건조하기

만약 난방기능이 없거나 원룸에 사는 자취생이라면 드라이기로 에어컨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기의 따듯한 바람으로 에어컨 내부를 말려주는 것은 난방을 트는 것과 같은 원리가 됩니다. 에어컨이 정지되고 찬기가 조금 없어진 다음에 드라이기로 에어컨 안쪽을 말려주면 냄새에 원인인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벽걸이-에어컨-온도센서

 

이때 냉각판 맨 오른쪽에는 온도를 조절하는 센서가 들어있습니다. 온도센서는 뜨거운 바람이나 열이 닿으면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벽걸이 에어컨 왼쪽에 붙은 것이 센서이니 이 부분은 제외하고 날개 부분을 말려주면 되겠습니다.

 

만약 알려드린 방법으로도 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업체를 불러 청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청소업체 맡기기

모든 방법으로도 에어컨의 냄새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분리 후 내부를 청소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어컨 분리작업은 소비자 입장에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따라 하면서 분해할 수 있지만, 내부의 장치들을 해체하는 작업은 제조사마다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일반인이 하긴 어렵습니다. 오히려 에어컨 청소 업체나, 분리세척업체를 맡기는 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도 이득이 됩니다.

 

요즘은 대부분 업체가 깔끔하고 청소를 잘하니 가격 비교해 보시고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냉매(가스) 충전 비용 손해 보지 않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