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벽걸이 에어컨 청소 셀프로 하는 방법(필터가 가장 중요!)

by 경배스토리 2021. 7. 27.
300x250

폭염이 시작되면서 에어컨은 24시간 쉬지 않고 돌아갑니다. 하지만 겨우내 쉬고 있던 에어컨을 청소 후 사용하는 가정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중에서도 필터 청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필터만 제대로 청소해도 먼지 걱정이 없으니 아래 내용 끝까지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벽걸이 에어컨 필터 셀프 청소법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는 간단하게 하되 먼지가 많다고 느껴지면 일주일, 그렇지 않으면 2주일에 한 번씩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먼저 벽걸이 에어컨의 뚜껑을 열어보면 바로 필터가 보입니다. 밑 부분 고리를 살짝 빼주면 빠지는 원리니 쉽게 탈거가 가능하실 겁니다.

 

청소를 하는 방법은 부드러운 솔을 통해 필터에 묻은 먼지를 제거해 주고 물로 씻어 내면 됩니다. 클리너 같은 제품을 쓸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씻은 후 바짝 말려서 사용해야 한다고 다들 알고 계시는데, 여름 철에는 물로 세척한 뒤 물기만 털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 이유는 어차피 냉각판에서 공기를 흡수하면서 필터에 묻은 습기까지 흡수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건조가 되기 때문입니다.

 

  • 필터 청소는 일주일 적어도 2주일에 한 번씩
  •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주고, 물로 세척
  • 여름철에는 물기만 털고 바로 사용 가능

 

 

필터 청소가 가장 중요

벽걸이 에어컨 청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터 청소입니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선 벽걸이 에어컨의 원리를 알면 쉽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은 기계 자체에서 집안이나 공간의 더운 공기를 흡입해 차가운 공기로 다시 배출해 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때 흡입한 공기에 먼지나 이물질들이 있는데, 이것을 거르기 위해 에어컨 내부에 필터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필터를 제대로 청소해 주지 않으면, 먼지는 계속 쌓이고 에어컨에서 나오는 것은 먼지바람이라고 보면 됩니다.

 

벽걸이 에어컨 원리
벽걸이 에어컨 원리

 

그 외의 부분은 업체에게

필터를 청소하다 보면 다른 부분도 깨끗하게 청소하고 싶어 집니다. 그렇지만 냉각판의 먼지와 기계 내부에 곰팡이 청소는 업체를 부르는 편이 유리합니다.

 

필터 외의 부분은 에어컨을 분해해서 청소를 해야 하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분해하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본인이 기계를 다를 줄 아시는 분들은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어 청소를 하시는 게 좋지만, 될 수 있으면 업체를 통해 약품처리와 살균 소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기계 내부의 곰팡이 문제는 에어컨을 끌 때 송풍으로 5분간 돌려주면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송풍을 통해 에어컨 안을 말려주면 많이 해결되는 부분이니 습기를 잘 관리해 깨끗한 에어컨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벽걸이 에어컨 청소 비용

벽에 붙어 있는 상태에서 청소를 하는 기본 분해 약 4~6만 원, 완전 탈거를 해서 청소해 주는 완전 분해는 약 6~8만 원입니다. 가격이 다른 이유는 서비스를 해주는 내용의 차이와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니 여러 군대를 전화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법정리 

에어컨 필터를 자주 청소해 주지 않으면 생기는 부작용이 많습니다. 필터에서 걸러지지 않은 먼지들이 냉각판으로 달라붙어 냉방 기능이 잘 이뤄지지 않게 되고, 먼지들이 기계 안쪽으로 들어와 Fen 쪽까지 달라붙어 업체를 불러서 청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청소법을 통해서 꾸준히 청소만 해준다면 고장의 위험 없이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필터를 청소해서 쾌적한 에어컨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냉매(가스) 충전 비용 손해 보지 않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