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정치적 단어 '마타도어(matador)'의 뜻을 알아봅시다!

by 도롱뇽2 2021. 7. 20.
300x250

최근 민주당 경선을 펼치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와 이재명 지사 사이에 SNS 설전이 있었습니다. 그중 이재명 지사는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의 '마타도어'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다는 반응을 했습니다. 오늘은 정치적인 단어로 많이 쓰이고 있는 마타도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타도어(matador)의 유래

 

마타도어의 유래는 스페인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투우가 매우 유명한 볼거리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그중 붉은 천을 휘두르며 흥분한 황소를 죽이는 투우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투우사를 에스파냐어로 '마타도르'라고 합니다. 투우 경기에서 투우사는 소의 정수리에 칼을 찔러 소를 죽게 함으로써 투우의 경기가 끝나게 되는데 이것에서 유래가 되어, 상대방에 대한 근거 없는 사실이나 조작을 통해 피해를 주는 정치적 행위를 투우사에 빗대어 '마타도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중상모략, 흑색선전, 카더라 통신

 

마타도어를 설명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는 중상모략, 흑색선전, 또는 카더라 통신이 있습니다. 마타도어의 큰 특징은 아니면 말고 식의 가짜 뉴스나 허위 정보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고 그것이 아닐 때는 나 몰라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중상모략, 흑색선전, 카더라 통신 또한 마타도어와 일맥상통하는 뜻으로 정보의 정확함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중들은 모든 정보를 일일이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정보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재명 지사가 말한 마타도어도 자신에게 향한 정보가 정확한 것인지 확인을 해보고 전달해달라는 뜻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중상모략 : 상대방을 헐뜯고 명예나 지위를 손상시킴
  • 흑색선전 : 출처를 위장하거나 밝히지 않는 근거 없는 사실
  • 카더라 통신 : 근거가 부족한 소문이나 추측을 전달하는 것

네거티브  ≒ 마타도어

 

마타도어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전략은 네거티브 전략이 있습니다. 마타도어와 비슷하게 상대방의 부정적인 모습을 강조해서 대중들로 하여금 그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네거티브와 마타도어의 차이점은 정보의 사실여부에 있습니다.

 

  • 네거티브 : 상대방의 부정적인 모습을 사실대로 강조
  • 마타도어 : 출처가 불명확하고 근거 없는 사실을 통해 상대방의 부정적인 모습을 강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