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학교급식 조리사, 조리원 급여 알아보기

by 경배스토리 2022. 8. 31.
300x250

학교급식 조리사 조리원 급여 알아보겠습니다. 학교급식을 담당하는 조리사 조리원은 동일한 업무를 하지만 조리사 급여나 처우가 훨씬 좋습니다. 처음 근무를 시작할 땐 급여가 비슷하지만 해가 지날수록 차이 커집니다. 그 이유는 학교습식조리사는 공무원 신분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학교 조리사 생각하신다면 더 추천드리는건 조이원보단 조리사입니다. 다만 학교급식조리사는 시험을 치르다 보니 어렵겠지만 합격만 하면 좋은 조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리사 준비를 하는 분들을 위해 급여 및 학교급식 조리사 되는 과정 및  합격을 위해 좋은 정보 소개했습니다. 다만 노골적인 광고를 적는 건 저도 싫기 때문에, 정확한 커리큘럼과 좋은 인강 힌트만 남겼습니다. 본문에 해당 내용 확인하시고 부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조리사 조리원 급여 안내

학교급식 조리사, 학교급식 조리원 월급 및 기타 급여는 어느정도 수준일까요? 첫 호봉을 기준으로 한다면 급여 170~ 180만 원 대로 비슷합니다. 다만 매년 최저임금 증가로 인해서 월급은 조금씩 올라갑니다. 그럼에도 나중으로 가면 학교조리사가 훨씬 유리한데요. 정확한 급여 알아보겠습니다.

 

학교급식 조리사 월급

학교급식 조리사는 조리직 공무원이라 하여, 공무원의 대우를 받는 직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리원 월급도 높으며, 9급 공무원과 같은 호봉이 적용됩니다. 첫 월급은 약 180만 원이지만 년도수가 쌓이면 월급도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9급 공무원 호봉 확인하기)

 

학교 조리사와 조리원은 방학이라는 특성상 근무기간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방학에는 근무 일수에 따라 급여정해집니다. 이것은 조리사와 조리원 모두에게 적용이 됩니다.

 

가장 좋은 점이라고하면 정년 만 60세로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을 때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일하다 보니 교직원에 관리를 받아 업무스트레스도 크지 않다고 합니다. 2021년 기준 학교급식 조리가 지원 경쟁률 6.8대 1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교급식 조리원 월급

조리원은 조리사와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계약직 근무 인력입니다. 조리사와는 달리 채용시 필요한 자격증이나 시험은 없습니다. 또한 취직하기도 쉽기 때문에 월급은 조리사보다 적은 월 171만 원 정도입니다.

 

학교급식 조리원 업무가 좋은 이유는 큰 이력이 없어도 근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조리사와는 달리 조리원들은 조리사를 보조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하는 일만 하면 되는 입장이라 크게 어려울 게 없습니다. 그리고 지원 경쟁률도 1.3대 1로 취업이 비교적 쉽습니다. 

조리사와 조리원의 첫 월급만 봤을때는 금액적으로 크게 체감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급여 상승과 근무기간을 보면 학교 급식 조리사지원을 하는 게 100배는 좋은 선택입니다.

 

그래서 학교조리원 계약직으로 1~2년 하고 쉬면 편하긴 하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취업하기가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왕 조리 업무를 선택한다면 학교 조리사 즉 조리직 공무원 공부를 하여 취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리사 조리직 공무원 되는 법

학교급식조리사-학교급식조리원

그렇다면 월급과 근무측면에서 더 이득인 학교급식 조리사 (조리직 공무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게 조리사 자격에 필수적인 조리기능사와 같은 자격증 취득 및 조리직 공무원 시험 2가지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조리사 자격증 취득

조리직 공무원 응시를 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정해진 조리사 자격증을 먼저 취득해야 합니다. 조리사 자격증이라고 하면 겁부터 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사실 음식을 많이 해본 주부님들이나 음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은 시험입니다.

 

조리사 자격증의 종류 조리 기능사, 산업기사, 기능장 중 1개의 자격증만 있으면 공무원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자격증 시험은 시험별로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의 분야가 나눠져 있는데, 이중 제일 쉬운 시험은 조리기능사 한식, 양식이라고 합니다.

 

학교급식조리사 결심을 하셨다면 조리기능사 한식, 조리기능사 양식 이 두 가지 자격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조리기능사 :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 조리 산업기사 :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 조리기능장

 

조리직 공무원 시험 응시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이제 조리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조리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공무원 시험과 다르게 학교급식조리원 시험은 국어, 한국사, 위생관계법규에 총 3가지 과목만 시험을 봅니다. 가장 어려운 영어가 빠져있어서 쉽다고 합니다.

 

수험기간은 대략 6개월이며 빠르면 3~4개월 만에도 합격을 하는 후기도 간혹 올라옵니다. 공무원 시험의 특성상 독학이 어렵기 때문에 좋은 강사와 수업을 만나게 되면 빠른 시간 내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빠르게 합격을 하려면 커리큘럼이 잘 짜인 학원들과 인강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부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인강을 안들어도 되긴 하지만 그래도 처음 보는 시험은 도움을 받는다면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커리큘럼 좋은 학원 둘러보기

 

조리원 조리사 차이

마지막으로 왜 학교조리사 지원을 해야하는지 학교급식조리원, 학교급식조리사 차이 현실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조리사와 조리원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급여입니다. 조리사의 경우 일반 공무원들처럼 채용이 되면 계속해서 호봉이 쌓이기 때문에 정년까지 꾸준히 상승하는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학교급식 조리원은 조리사와 하는 일은 같지만 최저임금에 준하는 월급을 습니다. 게다가 월급이 고정되어 있어 추가 수당도 따로 받지 않습니다. 똑같이 고생하는데 내가 돈은 덜 받는다?

 

처음에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체력적인 부담이 오기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학교조리사 지원하시길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계약기간

두 번째로는 계약기간입니다. 조리사는 조리직 공무원 시험을 통해 공개 또는 경쟁 채용이 되기 때문에, 채용이 된다면 60세까지 조리사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조리원의 경우 매년 또는 일정 기간만 채용을 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력이 필요한 시기에 계약직 근무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리원으로 근무를 하게 되면 의도하지 않은 업무 공백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1년 단위로 계약을 하는 곳도 많아 오래 근무를 하실 분들은 학교 조리사가 유리합니다.

 

심리적 안정감

마지막으로는 심리적 안정감입니다. 조리사의 경우 계약기간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월급이 매년 증가하기 때문에 일이 힘들어도 어느 정도 버티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리원의 경우 똑같이 힘들일을 함에도 정해진 월급만 받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나 체력적으로 더 힘이 들 수 있습니다. 당장은 조리원이 채용되기도 쉽고, 돈도 벌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조리사가 되는 것이 경제적으로 훨씬 유리합니다.

 

학교급식 조리사 조리원 급여 정리

오늘은 학교급식을 도와주시는 조리사와 조리원의 월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조리사와 조리원이 하는 일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0대 주부 적당한 알바(부업) 추천 4가지

오늘은 50대 주부님들이 할 수 있는 적당한 부업 4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부님들은 출산과 육아로 인한 근무 공백으로 일자리를 찾기가 쉽지 않지만 최근 온라인 및 다양

doryongnyong.tistory.com

50대 이후의 아이들이 많이 자란 어머님들이라면 조리직 공무원에 응시해서 더 좋은 근무환경과 정년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