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초, 중, 고 선생님 되는 법 알아보기

by 경배스토리 2021. 8. 11.
300x250

 

선생님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장래희망으로 교사가 되고 싶다는 친구들은 많지만 정확한 방법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존경받는 선생님, 아이들을 위해 헌신하는 교사, 교탁의 선 내 모습을 상상하며 초, 중, 고 선생님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 중, 고 선생님(교사)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 분은 아래 내용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 중, 고 선생님 되는 법

 

1. 초등학교 선생님

초등학교 선생님 되는 기본적인 방법은 교육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흔히 교대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서울교대, 경인교대, 부산교대 등 교육대학교를 졸업하면 초등 정교사 2급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선생님 시험인 임용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입니다.

 

교대를 졸업하면 이제 임용고시를 합격해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꿈에 그리던 초등학교 선생님, 정교사가 됩니다. 그런데 이 임용고시는 공무원 시험만큼 어렵다고 합니다. 그런데 임용고시보다 더 어려운 게 교육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교대만 들어가면 임용고시는 붙을 확률이 높을 정도로, 임용보다 교대 입시가 훨씬 어렵다고 합니다. 대학 입시부터 경쟁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고 싶다면 고등학교 내신을 잘 맞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정말 열심히 간절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교대에 진학이 가능합니다.

 

  •  순서 : 교대 졸업 (교육대학교) - 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임용고시 - 정교사

 

아직 내신이 부족해 교대가 어려운 분은 아래 중, 고등학교 선생님 되는 법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중, 고등학교 선생님 되는 법

 

초등학교 선생님과 달리 중, 고등학교 선생님은 교대가 아닌 사범대학을 졸업하면 됩니다. 사범대학은 대학교가 아닌 대학교 내에 하위 단과입니다. 서울시 아래 영등포구가 있듯 서울대학교 안에 사범대가 있습니다. 사범대학은 영어교육과, 체육교육과 등으로 교과목으로 또 나뉩니다.

 

중, 고등학교 교사가 되는 첫 단계는 사범대가 있는 대학교에 원하는 학과에 입학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어 교사가 되고 싶다면 영어교육과, 체육을 가르치고 싶다면 체육교육과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이후 과정은 초등학교 교사와 동일합니다. 대학교를 졸업을 하면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그다음 열심히 공부를 해서 중등 임용고시를 합격하면 중, 고등학교 교사 됩니다. 

 

중, 고등학교 선생님의 초등학교와 달리 중, 고등학교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에 비해 자유로운 학교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 교등학교 선생님도 사범대학을 들어가는 게 제일 첫 번째이기 때문에, 고교시절 내신과 수능 점수 모두 잘 챙겨야 합니다.

 

  • 순서 : 사범대 졸업 시 >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임용고시

 

초, 중, 고 자격증 모두 취득하는 법

 

한국교원대는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선생님을 양성하는 대학교입니다. 교사 양성 외에도 선생님들의 교육, 연수, 연구의 기능을 하는 대학교입니다. 교원대는 일반 대학들과는 달리 초, 중, 고 자격증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원대를 졸업하게 되면 교육대, 사범대와 같이 임용고시를 볼 수 있는 정교사 2급 자격증이 나옵니다. 교원대에서는 자신의 전공뿐만 아니라 초, 중, 고등 과목을 추가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복수전공을 하면 모든 정교사 2급 자격증을 부여받습니다.

 

그래서 인기가 좋습니다. 2021년에는 7.41 : 1의 높은 입학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교원대학교 입학은 어렵지만 이후 과정은 경쟁력이 있습니다. 

 

  •  교원대 졸업 시  > 초/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임용고시

 

그럼 이미 대학교에 입학 한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학생이라도 교사를 희망하는 분도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교직이수, 교육 대학원으로 선생님 되는 법

1. 교직이수 -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임용고시

교직 이수란 교대나 사범대에 진학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 양성을 위한 제도입니다. 일반 대학교에서 교직이수가 가능한 전공으로 진학 후 교직 이수과정을 거치면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부여됩니다. 이후 임용고시를 통해 중, 고등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교직이수는 대학교 1학년 성적에 10% 정도만 선발하여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교직이수에 생각이 있다면 대학교에서 성적 관리에 힘을 써야 합니다.

 

2. 교육대학원 -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임용고시

교육대학원에서 교사가 되는 방법은 많이 하지는 않지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방법입니다. 교육대학원의 설립 취지는 현직 교사들의 재교육을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도 교육대학원에는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 과정과 교원 양성 과정이 있습니다. 이중 교원 양성 과정을 2.5년 이수하면 2등 중등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부여받습니다. 이후 임용고시를 통해서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선생님이 되려면(자세한 방법)

1. 사범대학 졸업

대학교라고 해서 사범대학이 모두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가고자 하는 학교에 사범대학이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하고, 원하는 과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래에는 서울권에 있는 주요 사범대학교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과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공부의 흐름을 잡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 고려대학교 사범대,

중앙대학교 사범대, 성균관대학교 사범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

 

2. 중등임용시험 합격(국립)

사범대학을 졸업하게 되면 고등학교 선생님이 될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종의 번호표를 받은 셈입니다. 이 번호표가 있어야지만 고등학교 선생님이 될 수 있는 중등임용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1차 실기, 2차 면접으로 나눠진 중등임용시험은 중, 고등학교 선생님이 될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 지식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시행 공고, 원서접수, 시험 실시, 합격자 발표 등은 각 관할 시/도 교육청에서 실시하며, 1,2차 문제 출제는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진행합니다. 1,2차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국립 중, 고등학교에 배치가 되는 교원자격증이 발급이 되며 때에 따라서는 사립학교에도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선생님이 되려면 중등임용시험의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봐야 하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등임용시험 확인하기(1분 정리)

 

2-1. 사립고등학교 면접(사립)

만약에 사범대학을 졸업했지만 중등임용시험에 떨어지는 경우 사립고등학교 교사가 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사립고등학교는 더 전문적인 차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임용고시에 합격한 선생님들처럼 연금은 따로 받지 못하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는 기존 선생님들과 같은 보장을 받는다고 합니다. 

 

초, 중, 고 선생님 되는 요약

▷ 초등학교 교사 되는 법

1. 교대 진학

2. 교원대 진학

3. 이외의 방법 (ex: 학점은행제를 통한 자격증 취득, 특수교사 지원(상담, 보건))

 

▷ 중/고등학교 교사 되는 법

1. 사범대 진학

2. 교직이수

3. 교육대학원 이수

4. 이외의 방법 (ex: 학점은행제를 통한 자격증 취득)

 

전국 교대 및 입시 정보

대학교 수시전형 지역인재 전형 최저 요건
서울교대 학생부 교과(추천) +
학생부종합(교직인성,사향인재추천)
없음 4 과목 합계=9 한국사 4 탐2평균
(추천 및 교직인성 외 없음)
경인교대 학생부종합(교직정성 +학교장추천) 없음 없음
(면접30/ 학교장 추천은 면접 X)
춘천교대 학생부종합 72명 4 과목 합계= 12 탐2 한국사4
서류 100
청주교대 학생부종합 60명 없음 / 면접 40
공주교대 학생부종합 120명 없음 / 면접 50 
전주교대 학생부종합 57명 4 과목 합계= 12 탐2 평균
면접 40/교직우수, 지역인재
대구교대 학생부종합 127명 없음 / 면접 30
광주교대 학생부종합
(교직적성, 전남교육감추천, 지역인재-전남/광주)
광주 25명/
전남 25명
없음 / 면접 30
진주교대 학생부종합 13명 없음 / 면접 30
부산교대 학생부종합 119명 없음 / 면접 40
제주대
초등교육과
학생부 교과(일반, 고른, 지역) +
학생부 종합(고른기회 등)
31명 3과목 합계  = 7 탐2 평균
교과100
한국교원대
초등교육
학생부종합 2명 초등교육 없음
면접 20
이화여대
초등교육
학생부교과(최저없음) + 학생부 종합(최저있음) 없음 교과(면 20)

21년 기준(수도권 지역은 지역인재 전형 없거나 적음)

 

임용고시 경쟁률

2021년 중등임용고시 평균 경쟁률은 전국 전 과목 기준 8.02 : 1이었고, 2020년 초등임용고시의 평균 경쟁률은 1.9 :1이었다고 합니다. 중등임용고시가 경쟁률이 높은 이유는 교대의 진학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사범대의 졸업생이 많아서 경쟁률이 높습니다. 

 

임용고시 인터넷 강의 추천

임용고시는 1~3교시로 나눠서 시험을 보는데, 1교시 교육학은 필수과목으로 임용고시에서 가장 중요한 시험입니다. 교육학 논술형 시험으로  1 문제만 출제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공부하지 않으면 이후 과목에서 멘털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교육학은 내용이 많기 때문에 어떤 강의를 통해 공부하느냐에 따라 성적의 차이가 큽니다. 많은 시간 인터넷 및 현장 강의를 듣다 보면 강사의 생각과 서술방식까지 배우게 돼 시험에 강사의 습관이 드러나게 됩니다. 좋은 강사에게 배웠다면 좋은 점수가 나오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불합격의 쓴맛을 봐야 합니다.

 

임용고시 인터넷 강의 중 유명한 강사분들을 소개했습니다. 다른 강사분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1 타라고 불리는 분들이니 참고하시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박문각 이선희 교수 : 입문자가 듣기 좋게 꼼꼼한 강의가 특징입니다.

2. 커넥츠 이경범 교수 : 많은 학생, 재수생, N수생에게 검증된 강사님입니다. 첫 입문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해커스 이지원 교수 : 암기방법이나 문제풀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