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통증과 달리 손목 통증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낫지 않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손목 통증의 원인은 대게 염증으로 인한 불편감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염증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손목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치료를 하면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목 통증 원인
손등 쪽 통증
우리 손목에는 튀어나온 뼈가 하나 있습니다. 그 뼈를 중심으로 손등 쪽, 옆쪽에 혹같이 생기는 질병을 결정 종이라고 합니다. 이 결정종은 특히 손등 쪽에 많이 생기기 때문에 손등 통증을 유발합니다.
결정종이 생기는 이유는 손의 무리한 사용으로 관절액이 밖으로 빠져나와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정종은 손등을 구부리거나 움직일 때 신경을 누르는 경우가 생겨서 결정종 주위 극심한 통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정종은 손목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제거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손목 주위에 혹이 있으신 분들을 내원은 하셔서 치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엄지 쪽 통증, 구부릴 때 통증
우리의 손은 많은 신경이 분포하기 때문에 뇌로 신경이 바로 전달이 됩니다. 이때 손목을 통해서 힘줄이나 신경다발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손목 통증은 다른 질환보다도 더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엄지와 검지와 연결된 힘줄은 손목을 연결하는 부위로 지나갑니다. 이 힘줄은 엄지 손가락의 강력한 힘을 주는 데 사용이 되어 우리가 과도하게 걸레를 짜거나, 비틀게 될 때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힘줄에 부담을 주게 되어 힘줄이 붓거나 염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손목을 구부리거나 비틀 때, 엄지 손가락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지 손가락 쪽의 통증은 의학용어로 '손목 건초염'이라고 부릅니다. 건초염 같은 경우는 우리가 엄지와 검지를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낫기는 어렵습니다. 지속적으로 온열 찜질이나 과도한 손목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손목 통증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손목 통증 치료법
손목 통증이 심하게 되면 주사요법을 통해서 통증을 줄일 수 있지만, 이 방법은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만성적인 통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 통증의 치료법은 지속 가능하고, 올바른 수단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지만 오늘은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마사지, 온열찜질,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천천히 살펴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지속 가능한 치료법을 파악하시고, 통증이 완화될 때까지 꾸준하게 실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마사지
마사지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손목 전체를 위한 통증과 새끼손가락 주변 부위의 완화를 위한 마사지입니다.
첫 번째 손목 전체를 위한 통증은 엄지와 검지로 지나가는 힘줄을 풀어주는 마사지입니다. 위의 엄지 쪽 통증에서 설명했듯이 엄지 주위와 손목에 생기는 통증은 이곳으로 지나가는 힘줄 때문에 나타나는 게 됩니다. 그래서 이 힘줄을 풀어주게 되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 힘줄은 엄지 쪽 손목에서 팔 쪽으로 손가락 세 마디 떨어진 지점에 있습니다. 마사지를 할때는 세게 자극하기보다는 위아래로 문질러 준다는 느낌으로 3~5분 정도 풀어주게 되면, 힘줄에 가해졌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손목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그 부위를 바로 자극하는 것은 더욱 큰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꼭 이 힘줄 부위를 찾아서 마사지해주시길 바랍니다.
1. 엄지 쪽 통증 마사지
2. 엄지 쪽 손목에서 팔 쪽으로 손가락 세 마디(5cm) 정도 부위를 찾는다.
3. 손바닥과 팔 방향으로 피부를 문질러 줍니다.
4. 3~5분 정도 실시해서 힘줄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두 번째는 새끼손가락 쪽 통증입니다. 새끼손가락 쪽의 통증도 엄지 통증과 마찬가지로 새끼손가락으로 지나가는 힘줄을 마사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끼손가락 쪽 힘줄의 위치는 우리가 손을 폈을 때 보이는 손목 부분에서 새끼손가락 쪽에서 팔 아래쪽으로 7~8cm 부분에 있습니다.
엄지 통증과 마찬가지로 이 부분의 피부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됩니다. 특히 이 부분을 세게 자극하면 찌릿찌릿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기 피부 다루듯이 살살 문질러 주면 좋습니다.
1. 새끼손가락 쪽 통증 마사지
2. 손바닥을 폈을 때 방향에서 새끼손가락 아래쪽(7~8cm) 정도 부위를 찾는다.
3. 이 부위를 아기 피부 다루듯이 살살 문질러 줍니다.(세게 문지르면 찌릿거릴 수 있음)
4. 3~5분 정도 실시해서 새끼손가락 힘줄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 스트레칭
손목 통증을 위한 스트레칭으로는 골프공이나 탁구공을 통해서 스트레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힘줄의 기능성과 안정성을 길러서 떨어진 손목의 기능성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1. 엄지손톱과 새끼손톱을 사용해서 골프공이나 탁구공을 잡습니다.
2. 무거워서 떨어지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가벼운 탁구공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손가락에 공을 쥔 채, 손목을 아래위 좌우로 늘려줍니다.
4. 공이 떨이지지 않게 조심하고, 통증이 없는 부위까지 손목을 늘려줍니다.
5. 5 ~ 10분 정도 실시해주고, 끝나고 온열찜질을 통해서 더욱 효과를 올려줍니다.
- 온열찜질
온열치료는 근육의 이완과 긴장의 해소를 위해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에는 차가운 찜질보다는 온열찜질이 선호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온열 치료 방법은 수건을 따듯하게 해서 통증 부위에 덮어주거나, 아이스팩을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찜질해 주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찜질 과정에서 도구가 금방 식기 때문에 한의원이나 일반 물리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찜질의 경우 당장의 해소 효과는 보기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원인을 치료하기 때문에 꾸준히 마사지, 스트레칭과 더불어 병행해주면 좋습니다.
효과적인 손목 치료 방법
자주 찜질하기(휴대성)
손목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해서 치료를 해주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자주 찜질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에도 말했듯이 우리는 손목을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손목에 생긴 염증은 쉽게 나아지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자주 찜질을 해주는 것이고, 될 수 있으면 휴대가 가능한 찜질기나 핫팩을 통해서 하루 종일 손목을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사용하지 않기
두 번째로는 손목을 비틀거나 꺾지 않는 것입니다. 손목의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에 대다수는 집안일을 하시는 어머님들이나 반복된 공정을 통해 손목을 무리하게 쓴 근로자들이 있습니다.
우리의 손목은 뼈로 이뤄진 것이 아닌 힘줄과 인대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꺾이면 꺾이는 대로, 쪼여지면 쪼여지는 대로 상처를 입게 됩니다. 특히 빨래를 짜거나 쇼핑백을 들고 올 때 꺾인 손목은 방어막이 없이 그대로 힘에 노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목치료를 위해서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리한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손목이 아프다면 쉬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굴곡진 부위를 잘 활용하기
손목 치료가 어려운 점 중에 하나는 파스를 붙이기에는 굴곡진 부위가 많기 때문에 계속해서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꾸준하게 치료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굴곡진 부위를 잘 파악해서 파스를 자르는 것도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야 지만 움직임이 많은 손목 부위를 잘 치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밀착이 잘되는 파스나 흡입력이 강한 제품을 사용해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고, 그런 제품이 없다면 아래에 소개해 드릴 알록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휴대용 알록
알록은 작은 휴대용 기기를 통해 원적외선 방식으로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의료기기입니다. 크기가 크지 않아서 극소 부위에 붙였다 떼는 것이 자유로우며, 흡입력이 강해 굴곡진 부위에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손목, 발목, 목과 같이 움직임이 많아 치료가 부위를 다루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크기는 찹쌀떡 정도의 크기로, 35g의 무게이기 때문에 이동시에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회용이 아닌 충전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때문에 매일 찜질을 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릴 찜질, 마사지, 스트레칭 방법으로도 손목의 통증 치료가 어렵다면 기기의 도움을 받아 보시고, 그렇게 해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꼭 방문하셔서 원인을 잘 다스리길 바라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온화상 증상 드레싱 자가치료 후기 (0) | 2022.08.07 |
---|---|
초당옥수수 삶는법 찌는법(전자레인지) 칼로리 보관방법 (0) | 2022.06.20 |
비타민 B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0) | 2022.04.22 |
저온화상 뜻 증상 치료기간 알아보기 (2) | 2022.02.18 |
오메가3 하루 섭취량 확인하고 드세요 (1) | 2022.0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