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정보

쿠팡 입고 알바 후기! 출고 보다 쉽네요~(IB 쉬운 센터 추천)

by 도롱뇽2 2022. 9. 29.
300x250

쿠팡 입고 알바 후기 전해드리겠습니다. 회사 월급으론 힘들어서 단기알바 찾다 보니 쿠팡 알바 만큼 좋은 게 없더라고요. 쿠팡은 주말 당일 알바 지원이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그중에 쿠팡 입고 출고 라는 일이 있는데, 오늘은 가장 쉬웠던 쿠팡 입고 업무 소개하겠습니다.

쿠팡 입고란 쉽게 쿠팡으로 들어오는 물건을 선반에 진열하거나 등록하는 일을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전산 워터 진열 3개로 나뉘는데요. 셋 중엔 입고가 가장 쉽습니다. 처음에 쿠팡 알바 지원할 땐 입고까지는 선택 가능하고, 나머지 세부 업무는 센터에 도착하면 입고 관리자가 지정해 줍니다.

 

잠깐 팁을 드리면 센터에 도착해 입고 업무장에 가면 관리자가 '전산이나 워터 해보신 분~' 물어보는데,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초보인줄 알고 진열로 보내줍니다. (일을 고를 수 있다면 쉬운 진열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쿠팡 입고 후기 및 꿀팁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쿠팡 입고 소개

쿠팡-입고
쿠팡 입고 진열

쿠팡 알바 종류는 쿠팡 출고, 입고, 허브 ICQA 4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쿠팡 입고는 업무도 쉽고 체력 소모도 적어 초보, 여성분들이 많이 합니다. 지원 경쟁률도 2:1 정도로 높아 신청이 잘 안 된다고 하는데요. 이럴 땐 하나의 센터를 고집하지 말고 다른 센터로 지원하면 근무 확정이 잘 된다고 합니다.

 

쿠팡 알바 갈 때는 쿠팡 센터로 셔틀버스를 타고 출근하는데요. 쿠팡 셔틀은 무료이고, 출근 전 센터에서 사용하는 쿠팡 모빌리티지 앱으로 탑승권 신청을 한 다음, 정해진 시간에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면 됩니다. 버스 타는 법은 아래 신청방법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자차 출근도 가능합니다.)

 

입고 근무시간은 주간조 오전 9시 ~ 6시 (9시간), 오후조 오후 7시 ~ 다음날 4시 (9시간)입니다. 근무시간은 센터마다 차이가 있고, 식사 1시간, 중간 쉬는 시간 2번 15분 정도씩 쉽니다. 제가 간 센터 밥 맛은 그럭저럭 때울 정도였고, 그나마 유명한 300원짜리 음료수는 도착 후나 쉬는 시간에 먹을 수 있었습니다. (흡연은 실외 별도 장소에서 가능합니다.)

 

쿠팡 입고 급여

쿠팡 입고 급여는 주간조 78,880원 야간조 103,530원을 받습니다. 주휴수당은 이틀 이상 일하면 15,776원이 들어왔고, 고용보험료 800원 정도?(0.9%)는 첫날부터 공제됐습니다. 참고로 쿠팡 4대 보험은 1개월 내 8일 이상 또는 60시간 일하면 자동 가입되고, 보험료는 일당에서 알아서 빠집니다.

 

급여 입금 시간은 일한 다음날 오후 6시 전으로 입금됩니다. 이 맛에 쿠팡을 못 끊겠더라고요. 특히 쿠팡은 빨간 날에 일을 하면 쿠팡 특근수당 이라고 해서 1.5배 급여를 주고, 연장 수당은 최저시급에 1.5배를 줍니다. 특근날 야간조 일당 17만 원 정도여서 특근날은 다들 죽기 살기로 지원하더라고요. 

 

일하다가 들어보니 쿠팡은 실업급여 수급 중이라도 일을 할 수 있더라고요. 대신 근무한 것을 고용노동부에 신고해야 하면 , 받은 일당만큼 차감된 후 실업급여가 나온다고 합니다. (월 10일 이상 일하면 취업으로 간주됩니다.)

 

쿠팡 입고 일급 표

  주간조 야간조
일당 급여 78,880원 (고용보험료 공제 후 78,000원) 103,530원 (고용보험료 공제 후 102,500원)
주휴수당 15,776원 15,776원
2일 이상 근무시 93,776원 119,306원
특근수당 및 연장시 해당 시급 및 일급 1.5배
계약직 월급 2,115,080원 (세전) 2,632,080원 (세전)
4대보험 가입 여부 8일 이상 근무시 자동 가입
쿠팡 실업급여 실업급여 수급중 알바 가능 / 신청은 단기직, 계약직 180일 이상 근무시 신청 가능

 

쿠팡 실업급여 근무일 확인

 

쿠팡 IB 준비물

쿠팡 준비물 신분증은 필수입니다! 쿠팡 IB 복장은 편한 츄리닝 또는 일하기 가벼운 옷차림이 좋습니다. (참고로 쿠팡 IB는 In bound 약자로, 입고 IB (아이비)라고도 부르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여름에 센터가 엄청 더운데, 다칠 위험이 있어 크록스나 반바지는 안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건 깔창인데요. 8시간 동안 안전화를 신고 일해서 깔창이나 두꺼운 양말을 신고가야 발바닥이 불이 안 납니다. 그 외에는 사물함을 잠글 자물쇠, 머리끈, 칫솔 정도 챙겨가면 됩니다. 일할 때 면장갑을 주는데, 손이 작으면 다이소 3M 장갑 하나 사가면 좋습니다.

 

쿠팡 풀필먼트 센터는 일하는 내부에 정수기가 있어 텀블러 챙겨가면 일하면서 물도 먹을 수 있습니다. (참 센터마다 얼음 나오는 기계도 있습니다.) 내부는 에어컨이나 히터가 없어 여름 겨울에 취약하긴 한데, 그나마 여름엔 얼음물 아이스크림, 겨울엔 핫팩도 지급해서 복장만 잘 신경 써서 가면 됩니다.

 

쿠팡 입고 알바 업무

쿠펀치 출근 체크

처음 센터에 도착하면 바닥에 안내 화살표나 사람들을 따라 접수 데스크로 갑니다. 입구에 도착하면 쿠펀치 설치를 하라고 하는데, 집에서 미리 깔면 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센터 와이파이를 연결한 다음 일용직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래야 어플로 출근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체크인을 하고 안내데스크로 가서 신분증을 내고 쿠펀치 확인을 받으면 사원증 및 원바코드를 줍니다.

 

원바코드는 일하러 갈 때 찍는 개인 바코드 종이인데요. 식사, 쉬는 시간 이동시 원바코드를 찍어야 해서 잘 챙겨야 했습니다. 사원증엔 번호가 적혀있는데 이 사물함에 핸드폰 및 소지품을 넣고 일하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휴게실에서 쉬다가 근무시간 10분 전쯤 이동하면 됩니다.

 

근무지로 들어갈 땐 도난 방지 검색대를 지나는데, 간혹 피어싱 같은 금속이 걸리긴 하더라고요. 쿠팡 알바가 처음이면 2~3시간 안전교육을 받습니다. 이건 모든 공정이 똑같고 안전 영상 시청을 합니다. 이게 꿀인 게밥 먹기 전 4시간 일을 하는데 교육을 받으면 1시간 일하고 바로 식사~

 

교육을 다 받으면 간단한 안전수칙을 설명해 주고, 입고 관리자에게 데려다주는데 이때부터 일을 시작합니다.

 

쿠팡 입고 하는일

쿠팡 입고 업무는 물류차 배송 - 지게차 하역(IB지게차 업무) - 물건 등록(쿠팡 전산) - 등록된 물건 이동(입고 워터) - 물건 진열(진열 업무)로 이뤄집니다. 입고 쿠팡 단기 알바는 쿠팡 전산, 입고 워터, 진열 업무를 합니다. (지게차 사원은 쿠팡 계약직 1년 단위 계약입니다.)

 

급여는 똑같은데 일의 강도만 보면 진열 = 전산 < 워터 순으로 워터가 제일 힘들긴 합니다. 일이 힘들다 보니 입고로 지원한 젊은 남자분들은 대부분 워터로 끌려갑니다. 힘쓰는 일이라 허리도 아프고, 발바닥도 무지 아프다고 하네요... 남자 입고라면 관리자 눈에 띄지 않아야 안 뽑히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입고 전산

쿠팡은 다양한 물건이 들어오기 때문에 물건을 하나하나 등록해줘야 하는데요. 쿠팡 입고 전산은 쿠팡 동탄1센터 입고 물량에 새우깡 10개가 들어오면 동탄 쿠팡 입고 컴퓨터에 새우깡 10개가 들어왔다고 등록해 주는 일입니다. 물건 개수, 오배송 등을 확인 후 등록 하는 작업이 입고 전산입니다.

 

일은 각자 PC가 있는 작업대로 가면 워터 사원이 물건이 담긴  박스를 가져다줍니다. 그럼 박스를 뜯고 안에 상품을 스캐너로 찍어 토트(쿠팡 박스)에 넣으면 됩니다. 물건이 10개면 하나씩 찍고, 컴퓨터에 10개가 찍혔는지 확인하고 맞으면 '입고'를 눌러 등록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레일에 실어 보내면 됩니다. 쉽죠?

 

전산은 비교적 쉬워서 여자 사원들이 많이 합니다. 대신 경력자나 계약직 위주로 업무를 합니다. 알바인데 전산을 한다면 박스를 뜯을 때 손 조심하시고, 많은 물건을 한 토트에 담으면 들기가 무거우니 적당히 담아야 합니다.  웬만하면 대량 화장품, 고가 물건은 다른 계약직들이 하도록 거르는 게 좋습니다.

 

쿠팡 입고 워터

쿠팡 입고 워터는 전산 등록 후에 레일로 오는 물건을 팔레트에 옮기고, 어느 정도 모이면 진열 사원에게 옮기는 일을 합니다. 입고워터는 대부분 힘쓰는 일이라 거의 남자 사원이 하고, 쟈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화는 필수입니다. (워터 지정되면 관리자들도 안전화부터 신으라고 합니다.) 

 

바쁜 메가 센터(큰 물류센터)에서 입고 워터에 걸리면 쉬지 않고 물건만 나르다 보니 거의 반 중노동이라고 하는데요. 옮기는 토트에 먼지도 많고.. 옷도 많이 더러워집니다. (쿠팡에서 주는 장갑도 몇 번 갈아 낄 정도로 먼지가 많습니다.)

 

40~50대 분들이 많이 하긴 하는데, 남자 신입이라면 대게 쿠팡 입고 워터 공정으로 끌려가 고생을 많이 합니다... 이게 처음에 워터를 하면 두 번째도 똑같은 일을 시키기 때문에, 워터를 했다면 며칠 쉬고 다시 지원하거나 다른 센터 지원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쿠팡 진열

쿠팡 입고 진열은 워터사원이 가져다준 물건을 선반에 진열하는 게 주 업무입니다. 쿠팡 진열은 L-카트(쿠팡에서 사용하는 카트)에 9개 정도 박스를 싣고 관리자가 지정해 준 지역으로 가서 PDA를 이용해 혼자 열심히 진열만 하면 됩니다. 

 

PDA 사용법이 처음엔 헷갈리는데, 근무시작 때 조작법을 알려주고 관리자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또 진열할 때는 한 공간에 5개 물품 이상 진열 금지, 라지 존에 스몰 진열 금지 등 몇 가지 규칙이 있는데 자세한 진열 방식과 PDA 사용법은 아래에 남겨뒀습니다.

 

쿠팡 진열은 비교적 일이 단순하고 쉬워서 초보 쿠팡 알바는 입고 진열을 가장 많이 합니다. 그래서 입고 중 가장 인원을 많이 뽑는다고 해요. 다만 일하다가 잘못 진열하면 관리자 전산에 떠서 바로 호출당합니다. 실시간으로 보고 있으니 조심하시고, 쉬운 만큼 시간은 느리게 갑니다~

 

쿠팡 진열 PDA 사용법

 

쿠팡 입고 난이도 및 주의사항

쿠팡 입고 다 해보니깐 1등 워터, 공동 2등 전산 = 진열 순서로 힘들었습니다. 사실 전산 진열은 힘든 건 비슷한데 입고 전산이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니 정신적으로 조금 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대신 한자리에서 해서 그런데 거의 똑같다고 봐도 됩니다.

 

입고 워터가 힘든 이유는 무거운 것도 계속 들기도 하고, 전산 사원들이 토트에 물건을 얼마나 담아둔지 몰라 가벼운 줄 알고 팔로 대충 들면 허리가 삐끗할 위험도 많습니다. 잼이나 물 같은 거 들어있으면 진짜 최악입니다.

 

업무 외에 주의할 점은 퇴근할 땐 근무시간 이후에 쿠펀치로 퇴근 제출을 해야 급여가 정확히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6시 퇴근인데 5시 59분에 퇴근을 누르면 진짜 1분 단위로 급여가 잘려서 들어오니 이 부분은 꼭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쿠팡 입고 신청 방법

쿠팡-고양1센터-입고-확정문자
쿠팡 확정문자 화면

쿠팡 입고 신청은 알바몬, 알바천국 사이트에서 '쿠팡 입고' 검색 후 문자 지원을 하거나 쿠펀치 앱에서 어플로 지원을 하면 됩니다. 처음 갈 때는 쿠펀치가 안 돼서 문자 지원만 가능하고, 출근 후에 물류센터에서 와이파이를 잡으면 다음부턴 쿠펀치로 신청 가능합니다.

 

동시에 여러 군데를 지원할 수도 있는데 확정 후 취소를 하면 페널티가 있어서 되도록 안 하는 게 좋습니다. 근무신청  후엔 확정문자를 받아야 하는데요. 쿠팡 확정문자란 일을 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 문자로 일하기 전날 오후 6 ~ 10시 사이에 쿠팡에서 문자 또는 카톡을 해줍니다. 안 오면? 근무를 못하는 거죠...

 

요새 확정문자를 잘 안 주는데 근무 취소 안 하고 꾸준히 나가면 그나마 확정문자를 잘 준다고 합니다. 쿠팡 출근 취소는 카톡으로 가능한데 되도록 하지 마세요.

 

쿠팡 알바 문자 지원하기

 

쿠팡 입고 출고 누가 더 쉬울까?

쿠팡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입고 출고 둘일 텐데요. 개인적으로 출고는 난이도 별 3개, 입고는 별 2개 정도로 입고가 훨씬 쉽습니다. 업무 중 워터는 제외입니다... (참고로 별 하나는 ICQA입니다.)

 

1. 입고는 마감 스트레스가 없다.

입고는 출고랑 달리 마감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쿠팡 출고는 로캣배송 때문에 정해진 시간 내에 물건을 찾고 포장을 해야 하는데요. 특히 야간조 출고는 관리자들은 마감 시간을 맞춰야 해서 신경이 날카롭더라고요. 입고는 그런 게 없이 천하태평이라 좋습니다. 

 

2. 이동거리가 적어 발바닥이 덜 아프다.

특히 입고 진열이나 전산은 여기저기 돌아다닐 필요가 없어 출고보다 걷는 량이 적습니다. 안전화를 신고 있는 것만으로도 다리가 아픈데, 온종일 걸어야 하는 출고 특히 집품은 종아리가 너무 아프더라고요.

 

3. 입고 업무가 단순하다.

입고 진열은 8시간 내내 선반에 물건만 놓다 보니 머리 쓸 일이 전혀 없어서 무념무상으로 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랑 말도 안 하고 혼자 해서 I인 저에게는 딱이었습니다. 업무가 단순해서 시간이 안 가긴 했지만 그래도 단순 노동이라 오히려 좋았습니다.

 

추가로 입고 중에서도 쉬운 센터 한 곳 추천 해드리겠습니다. 쉬운 센터라고 함은 작은 물건을 다루는 풀필먼트 센터인데요. 쿠팡 이천 4센터 는 작은 물건만 취급해 쉬운 걸로 유명합니다. 쿠팡 입고 출고 공정 모두위치가 가깝다면 이천 4 센터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이천 4센터 지원하기

 

쿠팡 입고 후기

오늘은 쿠팡 업무 입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저도 처음 쿠팡에서 알바를 할 때 누구 하나 제대로 된 업무를 알려주지 않아서 많이 떨리고 걱정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려드린 쿠팡입고 정보만 알아도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추가로 동탄 쿠팡 입고 센터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쿠팡 입고 팁이라면 일할 때는 느려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산 할 때 물건 개수를 잘못 입력한다던지, 진열할 때 개수 오류가 있으면 출고 쪽에 문제가 생깁니다. 쿠팡은 출고가 안되면 관리자들이 경위서 쓸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쿠팡 알바 물류센터 후기! 단기 4가지 종류 꼭 보세요!(로지스틱스 급여 신청 나이)

쿠팡 알바 물류센터 후기 및 단기 4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쿠팡 알바(일용직)를 거쳐 쿠팡 계약직 해본 입장에서 쿠팡 물류알바 어떤지 설명드리려고 해요. 첫 출근을 한다면 뭐부터 해야 할

doryongnyong.tistory.com

물건이 있어야 팔 수 있는데, 물건이 없거나 하면 손해겠죠. 그러니 천천히 하더라도 정확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중간에 물 마시러도 가고, 화장실도 가고 하면서 쉬엄쉬엄 하셔도 뭐라고 안 합니다. 남들만큼만 적당히 안 다치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