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장애우 분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역마다 다른 무임승차권을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전국 호환 장애우 카드는 할인혜택과 지하철 무임태그가 한 번에 되는 원 포인트 카드입니다. 4월 1일에 맞춰 재발급 신청을 해야 교통 기능 포함되니 아래에서 자세한 발급 방법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전국호환교통카드 장애우 신청 방법
한 장의 카드로 교통혜택과 전국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국 호환 장애우 교통카드가 시작됐습니다. 기존 복지카드를 사용 중인 분은 4월 1일부터 재발급 신청을 하면 되고, 장애인 등록증으로 갖고 있는 분은 아래에 각 지역 신청일에 맞춰 발급하면 되겠습니다.
카드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복지로, 정부 24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분은 되도록 온라인 신청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본인 인증이 가능한 인증서를 준비하면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신청 홈페이지
교통카드 신청이 가능한 홈페이지는 복지로, 정부 24입니다. 두 곳에서 모두 가능하지만 정부 24에서 다양한 민원을 처리하기 때문에, 더 추천드립니다.
신청 방법은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방문해 '장애인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합니다. 검색내용 중 장애인 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포함된 글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후 신청 버튼을 누르고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수령지 선택 및 본인인증을 하면 교통카드 신청이 완료됩니다.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발급 비용 기간
발급 비용
- 없음
기존 장애인 신분증인 경우 지역별 카드 신청 기간
- 23. 4. 1.~ : 서울, 인천, 충남, 부산, 대구, 광주
- 23. 5. 1.~ : 울산, 세종, 전북, 경북, 제주
- 23. 6. 1.~ : 대전, 강원, 충북, 전남, 경남
- 23. 7. 1.~ : 경기
준비물
- 본인이 주민센터 방문하는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이 주민센터 방문하는 경우 : 가족관계증명서, 성년후견개시 심판 결정문 등 법정대리인을 확인할 서류
- 온라인 신청하는 경우 : 본인 확인 가능한 본인인증 인증서
전국호환교통카드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신청하는 법
오늘은 전국호환이 가능한 장애우 교통카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존 복지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주민센터나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4월 1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서울, 인천, 충남은 기존 카드 사용가능).
신분증으로 되어있는 장애인등록증을 갖고 있던 분은 위의 지역별 기간에 맞춰 발급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본인 및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에서는 본인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증할 수단이 있으면 주변에서 도와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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