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아이스팩 어떻게 버리나요? 아이스팩 간편하게 버리는 방법

by 경배스토리 2021. 11. 14.
300x250

 

냉동, 냉장식품의 택배가 늘어나면서 아이스팩이 동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아이스팩을 어떻게 버리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무료로 버리는 방법입니다.

 

주민센터가 가깝지 않은 분은 수거함을 찾을 수 있는 앱을 첨부해 뒀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론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팩(냉장팩) 버리는 방법

 

아이스팩은 고흡수성 폴리머라는 내용물로 충전돼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 물질은 미세 플라스틱으로 자연분해에는 500년이 걸리고, 그냥 버려졌을 때 하수구가 막히거나 흙에서 썩지 않아 환경에 오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스팩은 포장 상태 그대로 버리는 게 가장 좋습니다. 얼어있는 상태에서는 부피감이 있어 녹은 후 말랑한 상태에서 버려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어디에, 어떻게 버리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센터 및 아파트 수거함에 버리기

가장 좋은 방법은 가까운 주민센터나 아파트 수거함에 버리는 것입니다. 아이스팩은 단가가 낮다는 장점 때문에 연간 2억 개 정도가 생산되는데, 생산하는 것에 비해 그냥 버려지는 아이스팩들이 많아서 문제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아이스팩을 수거하여 세척 및 분류작업을 통해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재활용하는 하고 있습니다.  주민센터는 아이스팩 재활용함이 있어 직접 냉장팩을 가져가 수거함에 넣으면 됩니다. 무료입니다.

 

서울시에서는 각 구별로 아이스팩 수거함을 놓는 사업을 시행 중인데, 긍정적인 주민들의 평가가 이어져서 앞으로도 수거 사업이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기

두 번째 아이스팩을 버리는 방법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냉장팩의 내용물은 환경에 안 좋은 영향을 줘 충천제를 뜯지 않고 포장상태로 버리는 게 좋습니다. 

 

안에 내용물이 물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하수구에 버리시려고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절대로 버리시면 안 됩니다.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변기나 하수구에 들어갔을 때 막힐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장용지 그대로 종량제 봉투에 버리시고, 안에 내용물을 따로 버리고 싶으시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용물을 말려서 부피를 줄인 후 버리기

내용물을 그대로 버리는 경우 부피가 크기 때문에 봉투에서 자리만 차지합니다. 이럴 때는 안에 내용물의 물기를 날려 부피를 줄여 버리는 게 좋습니다.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고흡수성 폴리머로 이 물질은 자신보다 100배 이상의 물을 흡수합니다. 그래서 안에 내용물을 종이박스나, 신문지 등에 얇게 펼쳐놓고 건조하면 물기는 날아가고 가루형태의 고흡수성 물질만 남게 됩니다.

 

물기를 제거하게 되면 거의 가루형태로 남기 때문에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고 쉽게 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건조하는 것에 시간이 조금 소요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손안의 분리배출_앱
내손안의 분리배출 앱 소개

 

내 손 안의 분리배출 앱 참고하기

만약 주변 주민센터가 없어 아이스팩 수거함을 찾기 어려운 분은 환경부에서 만들어진 내 손 안의 분리배출 앱을 사용하셔서 아이스팩 수거함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굳이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버릴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분리수거를 할 때 어떻게 버려야 하고, 어떤 제품을 버려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 수가 있어 아이스팩이 아니더라도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리배출 앱 설치하기

 

아이스팩 재활용하는 방법

아이스팩을 수거하는 곳도 주변에 없고, 버리기에는 아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재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향제 만들기

아이스팩의 재료는 물을 흡수하는 특징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원리로 아이스팩을 방향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스팩의 재료에 향기를 위한 아로마 오일, 향기가 잘 분산되기 위해 에탄올을 부어주게 되면 아이스팩의 내용물이 향기를 머금고 서서히 증발시키기 때문에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팩의 내용물인 고흡수성 폴리머는 약 2주 정도가 되면 물을 모두 증발시키기 때문에, 2주 정도 방향제로 사용한 후 남은 가루는 종량제로 버리게 되면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냉동실 보관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냉동실의 냉기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냉동고의 공간이 없을수록 차가운 공기를 만들 필요가 없어서 에너지 절약에 더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가워진 아이스팩을 냉동실에 보관하게 되면 일정량의 부피를 차지하기 때문에 추가로 차가운 공기를 만들지 않아도 돼서 에너지 절약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 고흡수성 폴리머(수지)

기저귀, 배변패드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사용되는 고흡수성 폴리머는 기저귀와 배변패드입니다. 아기들이 오줌을 싸고 나서도 기저귀에서는 물이 흐리지 않고, 강아지들이 배변패드에 오줌을 싸도 오줌이 흐르지 않는 이유는 고흡수성 폴리머 때문입니다.

 

고흡수성 폴리머는 자신의 부피에 100배에 달하는 물을 흡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특징을 오줌 흡수에 사용한 것입니다. 기저귀 안쪽이나 패드 안쪽을 칼로 잘라보면 흰색 가루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들이 고흡수성 폴리머입니다.

 

또한 고흡수성 폴리머는 피부에도 무해하고 단가가 낮기 때문에 이러한 흡수성 재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쿨스카프

여름철 더위를 막아주는 쿨스카프의 경우도 고흡수성 폴리머가 숨어 있습니다. 고흡수성 폴리머는 물을 흡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쿨스카프는 안쪽에 고흡수성 폴리머 가루들이 있어 물을 묻혀주면 물의 형태가 되어 냉동실에 얼려두게 되면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감이 생기게 되면 흐물 해지는 이유는 안에 있는 고흡수성수지의 물기가 증발하거나 다시 알갱이의 형태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쿨스카프는 여러 해 동안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고흡수성수지는 쉽게 썩거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쿨스카프를 지속적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팩 간편하게 버리는 방법 정리

아이스팩에 들어있는 고흡수성 폴리머는 물을 흡수하는 특징이 있어, 그냥 버리기보다는 그 자체로 종량제봉투에 버리는 게 가장 좋습니다. 될 수 있으면 냉장팩보다는 물로 이뤄진 아이스팩을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오늘은 아이스팩을 버리는 법부터 실생활 속 고흡수성 폴리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재료이긴 하지만 우리의 환경과 미래를 위해서는 올바르게 처리를 하는 습관을 갖아야 할 것입니다. 

 

안 쓰는 물건 슬기롭게 기부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