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50대 주부님들이 하실 수 있는 알짜 부업인 학교급식조리원, 선거관리지원단, 아이돌보미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처음 들어보는 일도 있으실 테고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노동에 비해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일들이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아래 내용을 통해 무료 직업 적성검사, 일자리 정보 한 번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3가지 알짜 부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0대 주부 부업 추천 3가지
학교급식조리원
먼저 소개해드릴 직업은 학교 및 공공시설 조리원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급식조리원을 생각하면 됩니다. 힘들 것 같아 부담이 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근무시간도 적고 월급도 많이 주는 편이라 글을 잘 읽어보시고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학교급식조리원 근무형태
하는 일은 기본적으로 음식을 만들고 조리하는 일입니다. 업무 중 조리기구들을 나르고 청결함이 요구되지만 혼자서만 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호흡이 잘 맞는다면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힘들고 어렵다는 말만 듣고 지레 겁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급식 조리원은 정부에서 급여를 받기 때문에 일반 사기업 조리원에 비해 근무환경이 훨씬 좋습니다. 처음부터 일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단기간 조리원 대체 인력을 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미리 업무를 경험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학교급식조리원 급여
급여는 대게 2022년 기준 200만 원 초반대로, 각 명절에는 명절 보너스, 대청소, 연수, 1월 상여금 등 다양한 추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근속을 하게 되는 경우 장기근속 수당이 붙기 때문에 근무기간이 길수록 급여가 늘어납니다.
조리원 같은 경우 방학 동안에는 의무적으로 휴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좋은 처우에서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리와 청결함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주부님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학교급식조리원 지원방법
국공립학교 급식조리원 모집은 관할 교육지원청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선발 및 발령 모두 교육청을 통해서 모두 이뤄집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본인이 사는 지역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선거관리지원단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직업은 선거관리지원단입니다. 선거관리지원단이란 전국 동시 지방선거, 국회의원선거,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불법선거행위를 단속하고 지도하는 일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4인 1조가 되어 도보나 차량을 이용해 선거 지역의 불법현수막, 불법선거운동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선거관리지원단 근무형태
근무 시간은 9시부터 6시까지이지만 선거일이 다가오게 되면 새벽, 야간으로 나눠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사는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꿀팁은 선거일 3달 정도 전부터 근무자를 뽑기 때문에 미리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선발 공고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선거관리지원단 급여
급여는 지방공무원에 준하는 월급을 받으며, 외근이 있는 경우 외근 수당이 따로 주어지기 때문에 약 200만 원 이상의 월급을 받습니다. 활동기간도 2~3 달로 적절하고, 공무원과 똑같은 대우를 해주기 때문에 들이는 노동에 비해 고소득 알바입니다.
일반인들은 2~3달 일을 하는 게 쉽지 않은데 주부님들은 이러한 시간을 빼는 것이 어렵지 않아서 뽑힐 확률도 높습니다. 선발에 있어 오히려 높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으니 공고를 미리 확인하시어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선거관리지원단 지원방법
선거관리 지원단 업무 외에도 다른 행정업무 인원도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이 쉬운 만큼 자리가 빨리 마감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위에 링크를 통해 선관위에 접속하시어 빠르게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아이돌보미
아이돌보미 서비스는 맞벌이 부부나 아이를 돌보는데 어려움이 있는 가정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부님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아이들을 키워봤다는 위대한 경험인데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직업이 아이돌보미입니다.
아이돌보미 급여
아이돌보미 급여의 경우 시간제 일반형, 영아종일제와 종합형으로 나눠집니다. 일반형과 영아 종일제는 부모가 올 때까지 임시보육 및 간단한 식사나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종합형의 경우 시간제 서비스에 더해 세탁물, 청소, 식사조리와 같은 일이 더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형, 영아종일제의 경우는 시간당 9170원을 받게 되며, 종합형은 조금 더 많은 수당인 시간당 12,340원 받게 됩니다. 야간, 휴일, 연장근로의 경우에는 시간당 기본 시급에 50% 추가적으로 받습니다.
아이돌보미 지원방법
지원방법은 아이돌보미 사이트를 통해서 지원한 후 면접을 통과하게 되면 아이돌보미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자격을 토대로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원하는 지자체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대게 아이돌보미 분들은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합니다. 그만큼 지원만 하면 바로 채용이 되니 아래 공고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직업심리검사 소개
위의 내용을 통해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조금은 얻으셨나요? 아직 정보가 부족했다면 가볍게 자신의 직업 적성과 직업심리상태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직업은 구성하는 요소, 지식, 체력, 장소, 활동 등 다양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각자에게 적합한 직업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나에게 맞는 직업을 찾기 못했거나 구직활동 중이라면 아래의 워크넷과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무료 직업심리검사 및 적성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중장년 부업 정보 사이트
본인의 직업능력이나 심리상태를 점검해 보셨다면 구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정보 사이트는 공공기관 위주의 사이트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만을 모아놨습니다. 아르바이트나 부업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이니 꼭 참고하셔서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나라일터
나라일터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일자리, 대체인력 공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개방형 직위라는 경쟁적 공무원 채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이 있는 분들은 시험을 보지 않더라도 공무원과 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으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보람 일자리
서울시 50 플러스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능력이 있는 50대 이상 분들을 선발하여 서울시의 연계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월 57시간 이내로 일이 가능해 부업이나 아르바이트의 개념으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적당한 일자리입니다.
지원 가능한 기관마다 지원 방법 및 절차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보람 일자리를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50대 이상 주부님들이 할 수 있는 조리원, 선거관리위원회, 아이돌보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외에도 직업과 적성검사정보, 일자리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소개를 준비하면서도 50대 이상분들의 구인이 쉽지 않다고 느꼈지만, 그래도 검색을 하다 보니 좋은 일자리, 좋은 서비스가 많이 있다는 점도 느꼈습니다. 오늘 글을 다시 한번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좋은 자리가 있다면 꼭 체크하셔서 부업 또는 취업에 성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